부부는 협의에 의하여 이혼할 수 있습니다.
먼저 관할 법원에서 부부가 협의이혼 의사를 확인받은 후, 부부 중 누구라도 관할 가족관계등록관서에 이혼신고를 하면 이혼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협의이혼의사 확인
    부부의 등록기준지 또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가정법원에 부부(대리인 출석불가)가 함께 출석하여 협의이혼확인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시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1통, 부부 각자의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각 1통, 주민등록등본 1통(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에 신청하는 경우에 한함), 부부 중 일방이 외국에 있으면 재외국민등록부등본 1통, 교도소에 수감중이면 재감인증명서 1통, 송달료 2회분도 납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미성년인 자녀(임신중인 자를 포함하되, 법원이 정한 이혼숙려기간 이내에 성년에 도달하는 자녀는 제외)가 있는 부부는 이혼에 관한 안내를 받은 후 그 자녀의 양육과 친권자결정에 관한 협의서 1통과 사본 2통 또는 가정법원의 심판정본 및 확정증명서 3통을 제출해야 합니다.
  협의이혼의사 확인절차
    부부가 함께 본인의 신분증과 도장을 지참하고 통지받은 확인기일에 법원에 출석해야 합니다.
가정법원에서 안내를 받은 날부터 다음 기간이 지난 후에 이혼의사의 확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육하여야 할 자(포태중인 자를 포함)가 있는 경우에는 3개월, 성년 도달 전 1개월 후 3개월 이내 사이의 미성년인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성년이 된 날, 성년 도달 전 1개월 이내의 미성년인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1개월, 자녀가 없거나 성년인 자녀만 있는 경우에는 1개월입니다.
  가족관계등록관서에 대한 신고
    이혼의사확인서등본을 교부받은 날로부터 3월 내에 당사자 일방 또는 쌍방이 등록기준지 또는 주소지 관할 시(구)·읍·면사무소에 확인서 등본을 첨부하여 이혼신고를 하면 됩니다.

미성년인 자녀가 있는 경우 협의서등본 또는 심판정본 및 그 확정증명서를 첨부하여 친권자지정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법원에서 이혼의사확인을 받았더라도 이혼신고를 하지 않으면 이혼이 되지 않습니다.
이혼의사확인서등본을 교부받은 날로부터 3월이 경과한 경우에는 다시 법원에 이혼의사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협의이혼의 철회
    이혼의사확인을 받고 난 후라도 이혼할 의사가 없어졌다면 이호신고를 하지 않거나, 이혼의사철회표시를 하려는 사람의 등록기준지, 주소지 또는 현재지 시(구)·읍·면장에게 철회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단, 상대방의 이혼신고서가 본인의 이혼의사철회서보다 먼저 접수되면 철회서를 제출하였더라도 이혼의 효력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