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처분
가사사건의 소의 제기, 심판청구 또는 조정의 신청이 있는 경우에 가정법원, 조정위원회 또는 조정담당판사는 사건을 해결하기 위하여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직권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하여 상대방이나 그 밖의 관계인에게 현상을 변경하거나 물건을 처분하는 행위의 금지를 명할 수 있고, 사건에 관련된 재산의 보존을 위한 처분, 관계인의 감호와 양육을 위한 처분 등 적당하가 인정되는 처분을 할 수 있습니다.
  보전처분
   가처분
채권자가 금전채권이 아닌 특정 소송물에 관한 청구권을 가지고 있을 때 판결이 확정되어 그 강제집행시까지 계쟁물이 처분되거나 멸실되는 등 법률적 사실적 변경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거나, 또는 당사자 사이에 현재 다툼이 있는 권리관계 또는 법률관계가 존재하고 그에 대한 확정판결이 있기까지 방치할 경우 권리자가 현저한 손해를 입거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에 잠정적으로 임시의 조치를 행하는 보전제도입니다.
   가압류
가압류는 금전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채권에 관하여 장래 그 집행을 보전하려는 목적으로 미리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하여 채무자가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재산명시
가정법원은 재산분할, 부양료 및 미성년자인 자녀의 양육비 청구사건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직권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하여 당사자에게 재산 상태를 구체적으로 밝힌 재산목록을 제출하도록 명할 수 있습니다.

당사자의 자발적인 협조 없이는 그 재산을 파악하기 어려웠고, 그로 인하여 재판이 불필요하게 지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9. 11. 9. 개정된 가사소송법에 도입된 제도입니다.

재산분할, 부양료, 미성년 자녀의 양육비 청구 사건의 당사자는 위 재산분할 등 청구사건이 계속 중인 가정법원에 재산명시신청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재산명시명령을 받은 당사자는 가정법원이 정한 기간 이내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재산과 과거 일정기간 동안 처분한 재산의 내역을 명시한 재산목록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재산명시명령을 받은 당사자가 정당한 사유없이 재산목록의 제추을 거부하거나 거짓의 재산목록을 제출한 때에는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하게 됩니다.
  재산조회
재산명시제도를 거쳤음에도 당사자가 목록을 제출하지 않거나, 제출한 목록만으로는 재산분할, 부양료 및 미성년자인 자녀의 양육비 청구사건의 해결이 곤란하다고 인정할 경우에 직권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하여 당사자 명의의 재산에 관하여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양육비직접지급명령
2009. 11. 9. 시행된 개정 가사소송법에 도입된 제도로, 가정법원은 양육비를 정기적으로 지급할 의무가 있는 사람(이하 양육비채무자라고만 합니다)이 정당한 사유없이 2회 이상 양육비를 지급하지 아니한 경우에 정기금 양육비 채권에 관한 집행권원을 가진 채권자(이하 양육비채권자라고만 합니다)의 신청에 따라 양육비채무자에 대하여 정기적 급여채무를 부담하는 소득세원천징수의무자에게 양육비채무자의 급여에서 정기적으로 양육비를 공제하여 양육비채권자에게 직접 지급하도록 명할 수 있습니다.

양육비직접지급명령을 신청하기 위하여는 채무자가 정기적 급여채권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집행채권으로 기한이 도래하지 아니한 정기금 양육비 채권이 있어야 하고, 채무자가 정당한 사유없이 2회 이상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 지급명령은 민사집행법에 따라 압류명령과 전부명령을 동시에 명한 것과 같은 효력이 있습니다.
  담보제공명령
가정법원은 양육비를 정기금으로 지급하게 하는 경우에 그 이행을 확보하기 위하여 양육비채무자에게 상당한 담보의 젝공을 명할 수 있고, 양육비채무자가 정당한 사유없이 그 이행을 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양육비채권자의 신청에 의하여 양육비채무자에게 상당한 담보의 제공을 명할 수 있습니다.

위 가정법원의 담보제공명령에도 불구하고 양육비채무자가 당보의 제공기간 이내에 담보를 제공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가정법원은 양육비채권자의 신청에 의하여 양육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금으로 지급하도록 명할 수 있습니다.
  이행명령제도
가정법원은 판결, 심판, 조정조서, 조정에 갈음하는 결정 또는 양육비부담조서에 의하여, 금전의 지급 등 재산상의 의무, 유아의 인도의무 및 자녀와의 면접교섭 허용의무를 이행하여야 할 사람이 정당한 이유 없이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하여 일정한 기간 내에 그 의무를 이행할 것을 명할 수 있습니다.

위 이행명령을 받은 자가 정당한 이유없이 명령을 위반한 경우에는 가정법원, 조정위원회 또는 조정담당판사는 직권으로 또는 권리자의 신청에 의하여 결정으로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전의 정기적 지급을 명령받은 사람이 정당한 이유 없이 3기 이상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나 유아의 인도를 명령받은 사람이 이 과태료처분을 받고도 30일 이내에 정당한 이유 없이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거나 양육비의 일시금 지급명령을 받은 사람이 30일 이내에 정당한 사유없이 그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가정법원은 권리자의 신청에 의하여 결정으로 30일의 범위에서 그 의무를 이행할 때까지 의무자에 대한 감치를 명할 수 있습니다.